본문 바로가기

저작권

연예인 사진 이용_저작권소송변호사

 

연예인 사진 이용_저작권소송변호사

저작권소송변호사/지영준변호사

 

 

 

 

 

 

 

저작권소송에 경험과 지식을 갖춘 저작권소송변호사 지영준변호사입니다. 오늘은 연예인 사진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저작권소송변호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예인 사진 이용(연예인의 사진을 상품홍보 목적으로 이용)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명 여자 연예인이 판매 중인 제품을 착용한 사진이 있어, 이 사진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제품 홍보에 이용하고자 하는데, 해당 연예인의 허락이 필요할까?

 

 

 

 

 

 

 

 

 

 

 

 

공적 영역에 있는 유명인들의 초상이나 이름은 이미 공중에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를 초상권으로 보호해야 할 실익이 사인에 비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유명인은 일정한 경우 자신의 초상이 공개되거나 이용되는 것에 관해 어느 정도 용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유명인의 경우 자신이 획득한 사회적 명성이나 평가, 지명도 등으로부터 독립적인 경제적 이익이 발생하는데, 이를 인격적 권리인 초상권과는 구분하여 퍼블리시티권이라고 합니다.

 

 

퍼블리시티권이란 일반적으로 “초상, 성명 등 그 사람 자체를 가리키는 것을 광고, 상품 등에 상업적으로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을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우리 법은 이러한 퍼블리시티권을 명문으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퍼블리시티권 침해를 인정한 판례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다수의 학설 역시 퍼블리시티권의 존재를 긍정하고 있습니다.

 

 

 

 

 

 

 

 

 

 

 

 

 

유명인의 허락 없이 그의 이름이나 초상 등을 제품 판매나 선전에 이용하는 행위는 전형적인 퍼블리시티권 침해유형에 해당합니다.

 

 

저명한 영화배우, 연예인, 운동선수 등의 성명, 초상 등이 상품의 표장이나 광고에 사용되는 경우 그 저명성으로 인하여 이를 사용한 상품이 소비자들 사이에 강한 고객흡인력과 인지도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유명인의 허락을 얻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와 같은 유명인의 성명이나 초상을 상품 홍보 등의 상업적 목적으로 본인들의 승낙 없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퍼블리시티권 침해가 될 소지가 큽니다. 한편, 퍼블리시티권 침해와는 별도로 해당 연예인 촬영한 사진에 대한 사진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사진을 촬영한 자에게 저작권이 귀속하므로 이용자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을 이용하지 않는 이상 초상 이용에 대한 허락과는 별도로 사진저작권자에게 사진저작물 이용에 대한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퍼블리시티권 침해에 대한 구제는?

 

 

 

퍼블리시티권을 침해받은 가수는 「민법」 제750조에 따라 손해배상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불법행위에 기한 손해배상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위법행위로 타인에게 손해를 가한 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손해배상청구권의 소멸시효는?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의 청구권은 피해자나 그 법정대리인이 그 손해 및 가해자를 안 날부터 3년간 이를 행사하지 않으면 시효로 인하여 소멸합니다.

 

불법행위를 한 날부터 10년을 경과한 때에도 위와 같습니다.

 

 

이렇게 연예인 사진 이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작권소송으로인해 문제와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저작권소송변호사 지영준변호사가 여러분들의 문제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저작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작권사용료 사례_저작권승소변호사  (0) 2013.10.18
초상권 침해  (1) 2013.10.17
외국인 저작물 보호  (1) 2013.10.15
저작권 침해 사례_저작권소송  (0) 2013.09.24
저작물의 예시 란?  (0) 2013.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