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상표권 및 서비스표권

산업재산권침해 신속한 상황 파악


산업재산권침해 신속한 상황 파악





요새 온라인 SNS가 널리 퍼지고 있고 온라인이 활성화 되면서 쇼핑몰이나 마켓 등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이나 마켓을 운영하고 있으신 분들은 상표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하여 흡사한 상표로 제작하는 경우 때문에 재판을 가기도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되고 있는데요. 이런 문제로 인하여 다른 기업의 이미지도 떨어져 손해를 입은 경우를 피하기 위해, 피해를 막고자 상표를 보호하려고 만들어 진 것이 상표권입니다. 이와 관련한 산업재산권침해에 대한 사건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A상표는 잠자리에 들기 전 걱정거리를 얘기하고 인형을 베게 밑에 두고 자면 인형이 걱정을 대신해 준다는 과테말라 고산지대 인디언의 설화입니다. Z씨는 A상표를 출원하였고 인형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B사가 고객님의 걱정을 대신 해주는 A라는 마케팅을 하면서 인형이 널리 알려지게 되자 Z씨는 B사 상대로 소송을 냈습니다.





재판부에서는 Z씨가 A상표를 출원하기 전에도 A에 대한 전설이 책과 인터넷을 통해 국내에 소개되었다며 다양한 나라에서 비슷한 인형이 팔고 있다며 주장했습니다.


재판부에서는 A는 영문 명칭C을 문자 그대로 번역한 것으로 창의적인 관념이나 사상을 포함하지 못한다며 Z씨에게 혼자 사용할 권리를 주는 것은 공익상 바람직하지 않는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A상표 제작판매자 Z씨가 B사의 A상표 사용을 중단하라며 B사를 상대로 낸 상표권 침해금지소송에서 상표권 침해가 아니라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산업재산권침해 관련한 사건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만약 위 사건 사례와 같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일반인 분들이 생각하고 판단하려고 하지 마시고 관련 변호사를 선임하여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지영준변호사는 신속한 상황 파악과 현명한 판단으로 의뢰인을 도와주고 있기 때문에 문의가 있으신 분은 지영준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통해 문제 해결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