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소송/건축허가

건축허가변호사상담 이 필요한 이유!

건축허가변호사상담 이 필요한 이유!


오래되고 낡은 집을 다시 건축을 하거나 새로 짓는 등의 공사를 하려고 한다면 건축허가를 받는 것이 먼저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무조건 공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법적인 절차를 거쳐야 상황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데요. 하지만 건축 허가 부분은 워낙에 복잡하고 까다롭다 보니 건축허가변호사상담을 통해 상황을 대처해야만 합니다. 구체적으로 건축허가불가처분취소 소송 사례를 살펴보면서 대응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허가변호사상담을 왜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관련된 사례를 확인하고 대비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할 사례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정한 용도지역 안에서 개발행위를 수반하는 건축허가 요건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행정청의 재량판단의 영역에 속하는지 여부가 중요한 내용인데요. 과정 속에서 사법심사의 대상과 판단 기준을 살피는 것이 예민하게 작용하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건축허가변호사상담을 통해 상고를 진행하는 이유와 과정을 살피는 것이 필요한데요. 세부적으로 접근하면 원고는 피고에게 과수원을 제2종 근린생활시설(사무소 및 창고, 12)을 신축하기 위하여 개발행위허가를 포함한 건축허가를 신청하였습니다. 피고는 원고에게 국토계획법상 자연녹지지역인 이 사건 신청지가 건축허가로 개발될 경우 녹지축의 단절 및 구조물 등에 의한 주변 경관과의 부조화를 초래하여 개발행위허가 요건을 갖추지 못하였다는 이유로 위 건축허가 신청을 불허가한 것인데요.

 

건축허가변호사상담을 진행해야 대략적인 대비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데요. 사례에서 임야를 과수원으로 변경되었고 주변에는 9m 정도인 야산으로 왕복 2차선 국도와 바로 접해 있는 서쪽의 경사면에는 주로 잡풀이 자라고 있었습니다. 수목이 비교적 울창한 지역으로 원고는 사무실 및 창고를 건축하기 위해 약 9m 높이의 이 사건 임야를 상부에서 4m 정도 절토한 뒤, 임야 서쪽 도로 노면 위로 최대 5m의 콘크리트 옹벽을 설치하고 그 위에 다시 높이 약 3m의 석축을 설치할 예정이고, 나머지 부분에도 콘크리트 옹벽이나 석축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건축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허가기준과 금지요건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익 판단 과정에 있어서 건축물의 높이와 토지의 경사도, 물의 배수, 수목의 상태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법리를 사실관계와 검토해야만 상황을 풀어나갈 수 있음을 기억하고 접근해야 하므로 건축허가변호사상담을 전제로 대비하기 바랍니다.



지영준변호사는 건축허가변호사상담을 통해 의뢰인이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빠른 조언을 제공합니다. 건축될 공작물과 주변 경관을 훼손하거나 부조화를 일으키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건축허가 과정은 워낙에 복잡하고 까다로운 일이기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의 조언을 참고해야만 합니다.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