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디자인권

디자인저작권변호사 도움이 필요하다

디자인저작권변호사 도움이 필요하다


뭔가를 만들고 개발하고 상품으로 하는 과정에서 디자인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많은이들이 디자인을 하다보니 디자인이 겹치는 경우도 종종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디자인권이 침해되었다며 문제가 생기게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저작권문제는 어떻게 처리하고 해결해야할까요? 디자인저작권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법에대해 지식이 많고 경험이 많은 변호사일수록 문제의 해결방법을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디자인저작권변호사가 필요한 상황중 하나를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사건은 상품에대한 디자인이 비슷하여 문제가 된 이야기입니다.



Z라는 회사는 예전부터 전자제품을 팔 때 포장하는 포장용기를 만들어서 디자인권을 얻어 사용하고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X라는 회사가 등장을 합니다. X사는 Z사가 만드는 포장용기와 상당히 비슷하게 제품을 만들어서 활용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게된 Z사는 곧바로 X사가 디자인권을 침하하였다며 손해배상을 하라는 소송을 겁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법원에서는 재판이 열리게 되었는데요. 과연 어떠한 결과가 나왔을까요?

 

일단 첫 번째와 두 번째 재판에서는 X사가 승소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Z사의 포장용기는 균형과 세련미가 있어 심미성이 뛰어나지만 X사의 포장용기는 투박하고 단순하여 이 둘은 디자인적인 부분이 다르다는 것 이었습니다. 하지만 대법원의 판결은 달랐습니다.



대법원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재판에서 X사가 승소한 것은 무효화 시켰습니다. 그리곤 다시 재판하라고 지시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포장용기를 열었을때와 닫았을 때를 모두 보고 비교를 해야한다고 한것입니다. 일단 포장용기가 닫혀있을때의 모양은 먼저 만들어진 디자인들이 있기에 그 모양이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열었을때의 디자인은 Z사와 B사의 포장용기 디자인이 유사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법원에서는 어떠한 결정이 일어날지 알 수 없는 것이 디자인권입니다. 디자인권에 대해 법원에서 어떻게 반응할지 알 수 있고 대응할 수 있는 것은 디자인저작권변호사인데요. 지영준 변호사는 디자인저작권변호사로서 수많은 저작권문제를 해결해왔고 해결하고있습니다. 그렇기에 디자인저작권변호사사 필요한 상황이 생기셨다면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