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정소송/국가유공자/산재/노동

경찰공무원산업재해 로 고민이라면?

경찰공무원산업재해 로 고민이라면?


대한민국의 국민들의 안정을 지키기 위해 항상 애를 쓰는 경찰공무원은 나라와 국민을 위해 노력하기에 그 공로를 인정해야만 합니다. 자칫 생명 위험까지 야기할 수 있는 위험 부분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경찰공무원산업재해에 대해 인지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공무상요양불승인처분 취소 사례를 통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경찰청 기동대장으로 근무한 A는 무려 71회에 걸쳐 불법집회와 시위 진압을 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현장에서 지휘를 하면서 업무상 과로를 하였고 최루가스와 먼지를 과다 흡입한 사실이 있습니다. 과중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만성비염을 가진 것은 물론 비인두종양으로 악화가 된 것입니다. 이를 두고 경찰공무원산업재해라고 볼 수 있는지 주요 쟁점이 된 사례인데요. 공무 수행을 하면서 질병이 발생하게 된 원인에 있어서 인과관계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인두종양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차량매연이나 먼지, 연기, 최루가스로 인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로나 스트레스가 많다 보니 업무를 진행하는데 무리가 따른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법집회와 시위 차단을 주로 해왔던 업무에 있어서 경찰공무원산업재해라고 판단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공무상요양불승인처분을 취소하는 것이 맞습니다.



질환이 발생하게 된 인과관계를 판단하는 것은 경찰공무원산업재해 판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담당 업무와 내용이나 정도를 확인했을 때 2년 가까이 불법집회를 진압한 횟수가 71회에 달하며 업무상 과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공무 수행 과정에서 질병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이 되는 것이기에 A가 주장하는 처분 적법이 위법하다고 주장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사항이라고 볼 수 있지만 상당인과관계를 살피면서 상황을 풀어나가야 하는 것이죠.



경찰공무원산업재해 관련 사례를 통해 공무상 재해로 요양비 지급 청구를 한 것에서 요양을 승인하지 않은 처분은 적합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발생한 질환과 업무상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고민하지 말고 변호사에게 직접적인 자문을 구하면서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영준변호사는 경찰공무원산업재해로 인해 고민하는 의뢰인의 입장을 능숙하게 판단하고 대응전략을 마련합니다. 개인이 접근하는데 한계가 이르는 상황을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접근하기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됩니다. 상당 인과관계를 인정하면서 요양불승인 처분을 취소하도록 접근할 수 있으니 사실 관계를 충분하게 설명하면서 상황을 해결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