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상표권 및 서비스표권

상표권존속기간 얼마나

상표권존속기간 얼마나





상표를 상표법에 따라 등록하게 되면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상표권존속기간 내 독점적이고 베타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상표권이라고 합니다. 현행 상표법에 의거한다면 상표란 상품 등을 업으로 두고 생산 및 제조 그리고 가공과 증명이나 자신의 관할 물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자신의 상품을 타업자의 상품들과 식별을 두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기호 및 문자, 도형의 결합입니다.


상표법에 따르면 상표권존속기간은 10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10년이 초과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법상 내용연수는 5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표권으로 발생한 분쟁을 상표권변호사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ㄱ출판은 ㄴ이라는 상표를 출원하여 ㄴ 그림책 전집을 발간하였습니다. 또한 이후에는 월간지 ㄴ 놀이터 ㄴ의 집 등을 출간하여 이를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3년후 중고서점 ㄷ사가 영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유아도서 중고 판매 사이트를 열게 됩니다.


사업이 번창하여 전국에 30여개 서점도 운영할 정도로 규모가 커지게 되었고 아동도서 전/문 대여 업체에 해당하는 쇼핑홈페이지 상단에 ㄴ 중고책 메뉴를 두고 이를 클릭하게 되면 ㄷ사이트로 연결이 되도록 파워링크도 걸게 됩니다.


이후 해당 사실을 알게된 ㄱ사는 ㄴ상표권존속기간과 ㄷ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과 함께 상표권침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게 됩니다.




해당 사건을 맡은 재판부는 중고서점 ㄷ사에 대해서는 상표권이 침해된 것으로 허용이 되지 않는 것으로 봤지만 문제가 된 지역에 간판 및 상호를 사용하지 말라고 판결했습니다. 이어서 재판부는 ㄴ 이라는 표장이 ㄱ사 측에서 등록한 상표의 지정상품과 같거나 유사한 상품에 함께 사용하게 된다면 거래자 등에게 상품의 출처 등과 관련하여 잘못된 생각을 가할 수 있게 하는 유사한 상표에 해당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재판부는 ㄴ 웹사이트가 14년간 누적 회원수 101만에 다라는 만큼 해당 표장은 ㄴ 상호의 약칭으로 수요자들 사이에 널리 알려져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자신의 상호 및 저명한 약칭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명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상표권 침해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더불어 재판부는 ㄴ 이라는 상호가 이미 저명한 정도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부정경쟁행위에 해당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없고 이미 10년간 해당 상표를 사용하고 있어 시급하게 금지해야 할 필요성 또한 인정되지 않는 것이 적법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재판부는 ㄱ사가 ㄴ상표권을 침해 당했다며 ㄷ사를 대상으로 낸 상표권 침해금지 가처분 신청에서 일부 인용결정을 내렸습니다.




오늘은 상표권존속기간과 상표권으로 발생하게 된 사건을 살펴보았습니다. 상표권 분쟁이 발생하게 된다면 관련소송에 승소경력을 갖추고 있는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분쟁을 해소할 수 있는 방편을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표권과 관련하여 다양한 분쟁이 발생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법률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경우가 많아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분쟁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해결책을 바탕으로 분쟁을 해소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장의 과열경쟁이 심해지고 지적재산권 및 상표권의 중요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부당하게 자신의 이익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명브랜드 상표를 안의 내용이나 글자 하나를 바꿔 다른 가게를 운영한다고 하더라도 상표권침해로 손해배상책임을 받을 수 있어 분쟁의 요건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지영준변호사는 다양한 유형의 상표권관련 소송을 도맡아 진행해오면서 의뢰인의 부당한 입장을 대변해주고 있는데요. 또한 관련사건에 풍부한 소송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나온 노하우로 분쟁을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상표권존속기간에 대한 문의나 분쟁으로 법률적인 도움을 받고 싶다면 관련소송에 승소경력을 갖춘 지영준변호사와 함께 분쟁을 하루빨리 해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