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특허권

특허권상담변호사 해결 방안은?


특허권상담변호사 해결 방안은?





특허권 관련한 소송은 상황에 따라서 판결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황 파악을 신속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판결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관련 특허권상담변호사를 선임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에 오늘은 특허권 분쟁 관련한 사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사에 입사한 Z씨는 품질관리나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후 1년뒤에 퇴사하고 다른 회사인 B사에서는 개발실장으로 근무하던 Z씨는 석출물 성장 억제형 고전도성 제조방법이나 동합금을 발명하여 회사에 특허등록 권리를 승계해줬습니다.


A사는 기술을 회사 명의로 특허 등록을 했는데 Z씨에게 특별포상금 1백5십만원만 주고 직무보상금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Z씨는 직무발명보상금을 약 5천만원을 더 달라며 소송을 냈습니다. 하지만 Z씨는 항소심에서 청구금액을 50억원으로 더 올렸습니다.


직무발명 보상금은 직무발명으로 인하여 회사의 이익액에 독점권 기여율과 발명자들의 공헌도 원고의 기여율을 계산식에 의해 정해진다며 1심에서 발명자의 공헌도와 독점권 기여율을 5~10%만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독점권 기여율을 15% 공헌도 25%로 인정하여 보상금액을 크게 올렸습니다.





재판부는 Z씨의 직무발명으로 회사가 커넥터를 생산하게 된 이후에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다며 기술혁신 정도가 크고 직무발명 실시로 약 7천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독점권 기여율을 15%로 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Z씨의 직무발명은 독자적인 연구능력을 가지고 있던 Z씨의 동합금에 대해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연구 실험을 통해 이뤄낸 것이라며 공헌도를 25%로 정한다고 판시했습니다. 





최종적으로 Z씨가 A사를 상대로 낸 직무발명보상금소송에서 A사는 Z씨에게 약 2억 5천만원을 지급하라고 원고일부승소 판결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특허권상담변호사가 필요한 특허권 관련 사건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만약 이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관련 소송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이에 특허권상담변호사 지영준변호사는 특허권 관련 소송 경험이 많을 뿐 아니라 신속하고 현명한 판단으로 긍정적인 방안을 제시해 드리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상담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