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상표권 및 서비스표권

상표법분쟁 발생한다면 어떻게?


상표법분쟁 발생한다면 어떻게?





상표권으로 인하여 재판을 진행하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상표가 비슷한 상표로 인하여 분쟁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스스로 판단하고 해결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보통 관련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을 하는데요. 이에 오늘은 상표법분쟁 관련한 사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Z라는 상표를 등록했습니다. B사는 특허심판원에서 Z라는 상표가 3년이상동안 사용되고 있지 않다며 특허심판원에 상표등록에 대한 취소심판을 청구했습니다. 특허심판원은 B사의 손을 들어주게 되자 A씨는 소송을 냈습니다.





해당 사건을 맡은 재판부에서는 C사가 운영하는 X점에서 메뉴에 Z라는 음식을 판매한 사실이 인정되지만 C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업에 사용된 것이지 상표적으로 사용을 했다고는 볼 수 없기 때문에 Z라는 상표를 심판청구일 전 지속적으로 3년이상 정도를 사용하지 않았으므로 상표등록을 취소한 특허심판원의 판결은 정당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상표법에서의 상품은 상거래의 목적물로써 유통하는 과정에서 교환가치가 있는 유체물을 뜻한다며 C사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Z라는 식품은 유통과정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없으므로 상표법에서의 상품에도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최종적으로 Z라는 상표등록을 했지만 취소를 당한 A씨가 특허심판원에 Z의 등록취소를 청구한 B사을 상대로 낸 상표등록심결 취소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상표법분쟁 관련한 사건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만일 상표법분쟁이 발생하여 재판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신속하게 상황 파악을 하고 대처 방안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지영준변호사는 상표법분쟁 관련한 소송 경험이 있는 변호사이며 신속한 상황을 파악하고 난 후 해결 방안을 제시해줄 수 있는 변호사입니다. 따라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계신다면 지영준변호사를 찾아가 상담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