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상표권 및 서비스표권

상표권 소송 진행해야 한다면 어떻게?


상표권 소송 진행해야 한다면 어떻게?





회사를 운영하거나 가게 등을 운영하게 된다면 상표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얻어 사람들에게 알리려고 노력을 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상표에 대해서 침해를 당하는 경우로 인하여 재판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유사성이 있어 재판을 진행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스스로 판단하고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관련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복잡한 상황을 파악하고 난 후 해결 방안을 제시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에 오늘은 상표권 관련한 사건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사로 설립된 B사는 Z라는 상표로 지정 상품을 추가 등록 출원하였습니다. 몇 년 뒤 A사에 속해있는 C사, D사는 특허심판원에 B사는 A사와 혼동될 수 있다면서 B사의 상표를 무효로 해달라고 청구했습니다. 특허심판원이 청구를 기각하게 되자 특허 법원에 가서 소송을 냈습니다.





특허법원은 예전에 A사는 여러 가지의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고 과거에는 계열분리로 중공업그룹, 자동차그룹 등으로 분리를 했지만 Z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며 B사는 인지도가 높지 않은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A사 상품과 혼동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며 상표를 취소하라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해당 사건을 맡은 재판부는 특허법원의 판단이 정당하다고 판결했습니다.





최종적으로 C사, D사가 B사 상대로 회사 이름에 Z라는 상표를 사용하지 말라며 낸 등록무효소송 상고심에서 원고승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지금까지 상표권 관련하여 사건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만일 상표권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재판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난다면 스스로 판단하고 해결하는 것보다 관련 변호사를 선임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 받은 것이 좋은데요. 이에 지영준변호사는 상표권 관련하여 소송을 다양하게 경험을 한 변호사이기 때문에 신속하고 현명하게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변호사라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이 계신다면 지영준변호사를 찾아 상담을 통해 해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