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디자인권

디자인로고등록 철저하게 하고 싶다면


오늘 알아볼 내용은 디자인로고등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보통 디자인로고는 혼자서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대행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에 인식하기 쉽도록, 요즘 트렌드에 맞춰서 만드는 것이 선호되고 있는데요. 깔끔하고 만족스러운 디자인로고를 얻은 후에는 디자인로고등록을 통해서 업체만의 로고로 등록을 하게 될 것입니다.

 



디자인로고등록은 모방과 침해를 막기 위해,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인데요. 만약 디자인로고등록 없이 사용하게 될 경우에 제 3자가 모방 및 침해를 하게 된 상황이 되더라도 막을 수 없고 권리를 잃게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본인만의 로고와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로고를 만들어낸 후에 꼭 디자인로고등록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일 본인의 브랜드 로고를 타 기업에서 도용하게 된다면 기업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호받기 위한 절차로써 초기부터 잘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고 등록 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등록가능성 검토 과정입니다. 기존에 혹시라도 비슷한 디자인이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으로 중복된 디자인을 사유로 디자인등록이 반려되는 일을 막기 위한 과정입니다. 검토 과정을 통해서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된다면 특허청이 제시한 서류를 만들어 출원을 하게 될 것이며 약 1년 내외의 기간에 심사를 받게 됩니다. 본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출원자에게 사유와 함께 반려됩니다. 아무런 문제 없이 판단이 될 경우에는 디자인로고등록이 완료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이러한 등록 과정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일반인 혼자서 해결하기란 굉장히 어려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또한 등록 이후에 누군가 도용 및 침해를 하게 되는 상황에서도 혼자서 권리를 되찾는 일이 굉장히 힘들게만 느껴질 텐데요. 이러한 상황에서의 필요한 조력자를 찾아 초기부터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은 방도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법률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면 변호인과 함께 대응을 하면서 체계적인 전략을 검토 하는 것이 현명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해소를 하기 위한다면 진행을 하시면서 감정적인 부분까지 소비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며 개인이 기본적으로 평상시에 생활을 하던 패턴이나 업무 상황들에 있어서 피해가 갈 수 있어 더욱 더 꼼꼼하거나 법률적인 대응을 하는데 시간이 오랫동안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감정소비를 덜 하기 위해서는 법률 자문을 구하여 객관적으로 판단을 하여 체계적으로 준비를 할 수 있는 변호인과 함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언제든지 이러한 상황에 놓여져 있다면 법무법인저스티스와 함께 진행을 해보시는 것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