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작권/저작재산권

저작재산권 침해 사례 통해서

저작재산권 침해 사례 통해서



갈수록 우리 사회는 발달하고 생활의 편리함을 유지하고 있지만 종종 저작재산권 침해로 인해 곤란해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작재산권이라는 것 자체가 개인의 고유한 가치이고 지켜져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살피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범죄 사실이 존재하는지 살피는 것부터 법리 조항을 비교 분석하면서 적용해야 하는 일이므로 관련된 사례를 통해서 대응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고 A는 P테크라는 상호로 선박 부품을 제조하는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사무실에는 6대의 개인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업무를 보았으며 피고가 사용하는 개인 PC에 피해자 B의 프로그램이 다운되어 있었습니다. 정품 가격은 410만 원 상당이었고 한글 프로그램의 정품 가격은 27만 원 상당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ㄷ른 저작물 프로그램도 5만 원 상당으로 불법 복제 후 사용을 해왔던 것인데요.


타인의 저작물을 임의로 불법 복제하였고 피해자들의 저작재산권 침해를 한 사실에 대한 범죄가 존재했습니다. 이를 확인하는 과정을 어디서부터 적용해야 할지 판단 과정이 어렵다 보니 혼자서는 감당하는 것에 한계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전체 5명의 컴퓨터프로그램 저작물을 임의적으로 불법 복제를 한 사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징역형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기 상황이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저작재산권 침해로 인해 곤란한 상황에 놓인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범죄 사실을 파악하고 형량 선택을 할 때 보다 처벌의 수위를 조절하고자 할 때 양형의 조건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식재산권에 포함하는 것 중 저작권 침해행위는 생각보다 사례가 많고 감경 요소를 발휘하려고 한다면 진지한 반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기본적인 사실도 존재합니다. 사회적으로 유대 관계 및 진지한 반성은 물론 집행 유예 이상의 과거 전과가 없다는 점이 피고 A에게 양형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결국 징역 8개월의 선고가 있었지만 2년 동안 집행을 유예한다는 결과로 저작권법위반 사례는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저작권에 대한 부분은 굉장히 민감하게 작용하는 사항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데요. 지적재산권으로 특허권이나 디자인권 저작권 등이 존재하지만 저작재산권 침해를 감당하려고 한다면 저작권법에 대한 지식을 제대로 갖춘 상태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아무래도 업무상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지만 정품 가격에 대한 부담이 크게 작용하여 임의대로 불법 복제를 하고 사용해 온 것입니다.


이는 저작재산권 침해를 한 명백한 범죄 사실에 해당하며 이를 해결하려고 할 때는 더욱 반성적인 태도를 강조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단순하게 잘못을 뉘우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도 아니므로 변호사에게 법률적 도움을 받아 그 방향을 정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죠.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지 그 방향을 찾아가는 것이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경험이 풍부하고 법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 변호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재산권 침해를 하여 처벌 위기에 놓였을 때 우리는 즉각적인 대처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세부적으로 문제가 된 상황에 대해 인지하고 어디서부터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접근해야 할지 그 방향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범죄 사실에 대한 해당 법조항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양형의 이유가 존재하는지 법정 진술을 할 때 어떻게 진술해야 좋을지 그 방향을 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요. 지영준변호사는 지적재산권 분야를 다수 해결해 온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사건을 살펴 대응책을 마련해드리고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대응해야 좋을지 고민이 된다면 고민하지 말고 지영준변호사에게 법적 자문을 받아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