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특허권

특허선행기술조사 어떻게?

특허선행기술조사 어떻게?

 

 

특허를 등록하기 전에는 나보다 먼저 특허등록을 한자가 없는지 정보 검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허 선행기술 정보의 검색은 한국특허정보원 및 과학기술정보통합서비스 등에서 할 수 가 있습니다.
오늘은 특허선행기술조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디어 제품화를 하거나 현실화하는 첫 단께는 특허 출원부터 등록까지라고 할 수 가 있습니다. 그 전에 누가 나의 아이디어를 나보다 먼저 특허등록을 한 자가 없는지 검색하여 보아야 합니다.

 

선행기술 정보는 발명자, 출원일, 공고일, 발명의 명칭, 발명의 상세한 설명, 특허청구 범위, 도면 등 게재가 된 정보자료를 말합니다.

 

 

 

 

 

다음의 한국특허정보원과 과학기술정보통합서비스 등을 이용해서 선행기술 정보 검색을 할 수 가 있습니다.

 

-한국특허정보원(KIPI)
-과학기술정보통합서비스
-윕스(WIPS)
-줌테크놀러지

 

특허청 전자도서관은 직접 방문이나 전화로 지식재산권 정보자료의 검색과 원문복사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특허청 서울사무소와 각 지역지식재산센터 자료열람실을 이용해서 정보 검색을 할 수 가 있습니다.

 

 

 

 

 

 

국내 특허관련 문헌번호는 총 13자리로 이루어져 있고, 출원, 공개, 공고와 등록번호가 이에 해당을 합니다.

 

출원번호
- 권리번호: 2자리, 연도: 4자리, 일련번호: 7자리

공개번호
- 권리번호: 2자리, 연도: 4자리, 일련번호: 7자리

공고번호
- 권리번호: 2자리, 연도: 4자리, 일련번호: 7자리

등록번호
- 권리번호: 2자리, 연도: 4자리, 일련번호: 7자리

 

 

특허번호체계는 권리의 구분 의미를 하는 숫자(2자리)와 연도(4자리), 일련번호(7자리)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예외적으로 등록번호는 권리(2자리)와 일련번호(7자리), 자릿값(4자리=0000)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허의 권리번호는 10이고, 아직까지 없던 물건 또는 그 물건을 만드는 방법을 최초로 발명한 것이며, 존속기간은 출원일로부터 20년입니다.

 

실용신안의 권리번호는 20이고, 이미 발면된 것을 바꾸어 보다 편리하고 쓸모있게 만드는 것이며 존속기간은 출원일로부터 10년입니다.

 

디자인인의 권리번호는 30이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모양을 만드는것이고, 존속기간은 등록 후 15년입니다.

 

상표의 권리번호는 40~부터이며, 제조회사가 자사제품을 신용유지를 하고 자기 상품을 다른 상품과 구별시키기 위하여 제품 및 포장에 표시하는 표장이며, 존속기간은 등록 후 10년이며 갱신이 가능합니다.

 

 

 

 

 

특허선행기술조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허 등 산업재산권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변호사의 자문을 받으며 대응하는 것이 결과와 시간에 있어 효과적입니다.
지영준변호사는 다양한 특허 분쟁의 해결책을 겸비한 변호사로 여러분들의 분쟁을 명쾌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